우분투 서버 18.04 설치

July 1, 2019

    우분투 서버

    홈 서버의 OS로는 서버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리눅스가 적당한데, 그중에서 우분투 서버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검증받은 OS이고, 그만큼 관련된 게시물도 많아서 도움을 얻기도 수월하다.

    우분투는 매년 4월과 10월에 새 버전이 배포되는데, 짝수 연도의 4월 버전이 LTS (Long Term Support: 장기간 지원) 버전이다. LTS 버전은 출시 후 5년간 지원되고, LTS가 아닌 버전은 9개월간 지원되는데, 2018년 4월에 출시된 18.04 LTS 버전은 특별히 10년간 지원된다.

    설치 이미지 선택

    우분투 서버 18.04 LTS 버전은 두 종류의 설치 이미지가 제공된다.

    인스톨러 종류 배포 주소
    Subiquity www.ubuntu.com/download/server/
    Traditional cdimage.ubuntu.com/releases/bionic/release/

    이 중에서 RAID 구성 등의 모든 상황에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Traditional 인스톨러가 탑재된 이미지를 권장한다.

    설치 USB 메모리 제작

    윈도우 PC를 사용 중이라면 Rufus를 이용해서 설치용 USB 메모리를 만들 수 있다. 우분투 서버를 설치할 컴퓨터가 UEFI를 지원하는 사양이라면 메인보드의 Bios에서 UEFI로 설정하고 Rufus 메뉴 중에서 파티션 방식을 GPT, 대상 시스템을 UEFI로 선택하면 된다.
     

    Mac에서는 Etcher를 이용해서 설치용 USB 메모리를 만들수 있다. 먼저 사용할 USB 메모리를 macOS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GUID 파티션맵, MS-DOS (FAT) 형식으로 지우기 한 다음에, Etcher를 실행해서 우분투 서버 iso 파일과 USB 메모리를 선택하고 Flash! 버튼을 누르면 끝난다. 작업이 완료된 후에 “삽입한 디스크는 이 컴퓨터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더라도 이상 없이 잘 작동하므로 추출 버튼을 눌러서 Mac에서 분리하면 된다.

    메인보드 Bios 설정

    각 메인보드 제조회사마다 Bios 구성과 사용하는 용어가 다른데, 기가바이트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아래의 항목을 설정한다.

    Fast Boot: Disabled
    Windows 8/10 Features: Other OS
    Storage Boot Option Control: UEFI
    Other PCI Device: UEFI

    또한 CPU가 Intel VT 또는 AMD-V 등의 가상화를 지원한다면 관련 옵션도 활성화 한다.

    Btrfs 스냅샷 사용

    / (루트) 디렉토리는 우분투 서버 시스템이 설치되는 곳이고, /home 디렉토리는 사용자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이다. 우분투 서버는 설치할 때 /와 /home에 마운트되는 볼륨이 Btrfs 형식으로 포맷되어 있으면 파일을 예전 상태로 되돌리는 스냅샷 기능을 가진 Btrfs 서브볼륨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따라서 스냅샷 기능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할 디스크를 Btrfs 형식으로 포맷하고 마운트 포인트를 /home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설치 시나리오

    1개의 SSD와 2개의 HDD가 장착된 컴퓨터를 가정한다. SSD를 /에 마운트해서 우분투 서버 시스템을 설치하고, HDD 2개는 RAID 0으로 묶은 다음에 /home에 마운트해서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할 것이다. 이때 /home에 마운트 되는 RAID 0 볼륨을 Btrfs 형식으로 포맷해서 스냅샷 기능을 적용할 것이다.

    설치 과정

    아래는 우분투 서버 18.04 LTS (Traditional 인스톨러) 버전의 설치 예시이며,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서 Vmware 가상 컴퓨터 상에서 진행했다. Vmware 가상 컴퓨터는 UEFI 시스템으로 설정했고, 설치 시나리오와 같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가상 HDD 3개를 생성했다.

    Install Ubuntu Server를 선택해서 설치를 시작한다.
     

    언어는 영어로 지정했다. 한국어를 선택해도 되지만 몇몇 메시지가 한글로 출력될 뿐 큰 의미는 없다. 오히려 그런 메시지에 대해 웹에서 검색할 때는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 결과물이 풍부하므로 메시지 자체가 영어로 출력되는 것이 편리하다.
     

    리눅스는 소프트웨어를 하나씩 개별적으로 찾아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소프트웨어가 모여있는 ‘패키지 저장소’를 통해서 설치하고 또 한 번에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 패키지 저장소 서버는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데, 여기서 선택하는 지역의 서버를 기본으로 사용하게 된다. 한국을 선택해도 되지만, 한국 서버가 종종 접속이 안되는 경우를 경험해서 미국을 선택했다. 미국이라고 해도 크게 느리다는 느낌은 없었다.
     

    키보드 레이아웃은 수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편리하므로 No를 선택한다.
    (Tab 키를 누르면 빨간색 선택 표시가 이동한다.)
     

    영어로 설치하고 사용하므로 English (US) 를 선택한다.
     

    키보드 레이아웃도 English (US) 를 선택한다.
     

    서버의 호스트 네임을 결정한다. 호스트 네임은 이 서버 컴퓨터의 기본 이름이다. 여기서는 myserver로 입력했다.
    (Tab 키를 누르면 빨간색 선택 표시가 이동한다.)
     

    사용자의 실제 이름을 입력하는데, 별다른 의미는 없다.
     

    서버의 사용자 계정 이름 (유저네임) 을 결정한다. 로그인할 때 쓰는 이름이고, 이 계정으로 서버를 운영하게 된다. 여기서는 varins로 입력했다.
     

    이 계정의 비밀번호를 결정한다.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시간대를 받아오는데, Asia/Seoul 이 맞는지 확인한다.
     

    이제 컴퓨터에 장착된 디스크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RAID 설정을 할 것이므로 Manual을 선택해서 직접 설정을 시작한다.
     

    컴퓨터에 장착된 3개의 HDD가 나타나는데, 차례대로 (sda), (sdb), (sdc)라고 지정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3개의 HDD 중에서 첫 번째 HDD인 sda에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고, sdb와 sdc는 RAID 0으로 묶어서 데이터 저장용으로 /home 디렉토리에 마운트 할 것이다.

    우분투 서버를 설치할 첫 번째 HDD인 sda를 선택한다.
     

    새로운 파티션 테이블을 생성한다.
     

    생성된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한다.
     

    이 파티션 테이블을 통째로 우분투 서버 설치 공간으로 사용할 것이다. Automatically partition the free space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이제 sda에 자동으로 생성된 파티션 내역이 나타난다. UEFI 시스템에서는 디스크의 시작과 끝에 약간의 FREE SPACE가 생성되고, ESP, ext4 파티션이 생성된다. ESP 파티션은 UEFI가 사용하는 공간이고, ext4 파티션은 오른쪽에 보면 / (루트) 에 마운트되어 우분투 서버가 설치될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다. ext4는 리눅스의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으로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할 공간에 적합하다.

    그다음, 나머지 두 개의 HDD를 RAID 0으로 묶기 위해서, 나머지 두 개 중 첫 번째 HDD인 sdb를 선택한다.
     

    새로운 파티션 테이블을 생성한다.
     

    그다음, 나머지 두 개 중 두 번째 HDD인 sdc를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파티션 테이블을 생성한다.
     

    이제 RAID를 설정하기 위해서 위쪽의 Configure software RAID 를 선택한다.
     

    RAID 작업을 하기 전에 지금까지 설정한 디스크 정보를 저장하겠냐고 물어오는데 YES를 선택해서 저장한다.
     


    RAID를 생성하기 위해서 Create MD device 를 선택한다.
     

    RAID 0으로 묶을 것이므로 RAID0을 선택한다.
     

    RAID 0으로 묶을 디스크인 sdb와 sdc를 선택한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선택된다.)
     

    파티션 정보를 저장하겠냐고 물어오면 Yes를 선택해서 저장한다.
     

    Finish를 선택해서 RAID 설정을 마친다.
     

    이제 위쪽에 RAID0 device 항목이 보인다. 하나로 묶인 이 RAID 0 볼륨을 btr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고 /home 디렉토리에 마운트할 것이다.

    생성된 RAID 0 볼륨을 선택한다.
     

    Use as: do not use 를 선택하고 들어간다.
     

    스냅샷 기능을 지원하는 btrfs journaling file system을 선택한다.
     

    이제 Use as: 에 btrfs journaling file system이 선택된 것이 보인다.
    그다음, /home 디렉토리에 마운트하기 위해 Mount point: none 을 선택하고 들어간다.
     

    /home – user home directories 를 선택한다.
     


    이제 Mount point: 에 /home 이 선택된 것이 보인다. Done setting up the partition을 선택해서 설정을 마친다.
     

    RAID0 device 항목을 다시 보면 RAID 0 볼륨이 btr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고 /home 디렉토리에 마운트 되는 것이 보인다. 우분투 서버는 이렇게 설치 시에 /home 디렉토리에 마운트 되는 볼륨이 btrfs이면 /home의 btrfs 서브볼륨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Finish Partitioning and write changes to disk를 선택해서 디스크 설정 과정을 마무리한다.
     

    설정 내용을 저장하겠냐고 물어오면 Yes를 선택해서 저장한다.

    디스크 설정이 끝나면 이제 우분투 서버의 실제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HTTP 프록시를 사용한다면 설정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공란으로 놔두고 Continue를 선택한다.
     

    자동 업데이트 여부를 결정한다.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려면 No automatic updates 를 선택한다.
     

    추가로 설치할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데, 원격에서 서버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OpenSSH server는 필수이므로 선택했고, 나머지는 원하는 것을 개별적으로 설치하기 위해서 선택하지 않았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 이미지가 들어있는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서 제거하고 Continue를 선택해서 전체 과정을 모두 마친다.
     

    컴퓨터가 시동되면 이런 옵션 화면이 잠깐 나타난 뒤에 부팅이 진행된다.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 과정 중에 결정한 사용자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여기서는 varins),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제 우분투 서버가 실행되었다.

     

    본 글의 저작권은 작성자 Varins에게 있습니다.
    Varins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는 본 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전재, 게시,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Leave a comment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 이후에 게시됩니다.